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補贖)행위가 있었기 때문이다. 교회로부터 깊은 사랑을 받는 정씨는 폭권을 리던 때보다 주름살이 펴지고 생기가 돌더니, 본래 나이보다 훨씬 젊게 보였다. 60대가 넘은 중년이었지만 40대 정도의 년처럼 힘과 패기가 넘쳐 보였다.정씨와 박신부, 안도현 신자들은 의민단(義民團)의 입성을 열열히 환영하고 있었다. 정가 입을 연다.“신부님, 의민단(義民團)의 역사가 무척 길지요?”“의민단(義民團)?…, 1919년에 만들어 진 단체이지만….., 근에 와서 [의로운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으로 진화되어 중국인 신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답니다!”“그래요? 뿌리도 깊지만 긍정적인 단체였군요. 그런데 신부님, 너무 조용합니다.”“용인팀에 이어 간도 각지의 팀들이 도착하면 지금보다 캠장이 시끄러울 꺼야….,”“준비된 대형 행사가 있나요?”“오라토리움[Oratorium]이 제일 큰 행사랍니다…., 내일이 토요일 지?”“오라토리움[Oratorium]이 뭐예요?”“5월중 토요일 저녁, 성모님께 드리는 특별기도행사랍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답다.”1. 시작성가,2. 성모의 노래,3. 묵주기도,4. 성모호칭기도,5. 성모님께 드리는 글,6. 시낭독,7. 마침성가“간단해 보입니.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쉽게 끝날 수도 있는데 5번과 6번이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성당별 배려를 했기 때문니다. 더군다나 한중언어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내일 저녁 행사이지만, 오늘 저녁 12시부터 낮 동안은 절대 침 정이 진행된다고 하니…, 걱정되는군요.”“제대로 될 까요? 한족들은 모래알처럼 흩으러져 개인기도에 열중하지만, 조선들은 모이면 피가 솟아 올라 고성방가에 술타령인데….., 한중 교회충돌이 걱정됩니다. 열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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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족과 축제파 조선족들의 한판 싸움 말입니다.”정씨와 박신부가 이야기 하는 도중 타 본당에서 온 의민단 대표들이 접수하기 시작했다. 도문, 도구, 두도구, 신참, 목단강, 돈화, 명월구, 대령동, 합마당, 연길, 용정, 팔도구, 화룡, 훈춘, 가목사, 부금…., 등지에서 온 민단[의로운 사람들의 모임] 단원들이었다. 모두의 걱정은 현실화되어 가고 있었다. 접수를 마친 본당들은 지적된 곳에 식을 취하기로 되어 있지만, 조선족들은 본당별 나눔파티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좀더 시간이 흐르자 옆집 신자와 단한 인사를 나눈 뒤, 곧 합석이 이뤄지고 있었다. 밤 12시 부터는 절대 침묵이 시작된다. 허지만 지켜지기 힘든 상황이다. 진행 본부에서는 절대 침묵을 공지하지만, 정작 본인들은 나눔에 몰입해 가고 있기 때문이었다. 한족들은 슬금 슬금 용한 곳을 찾아 잠을 청하고 있다. 그러나 조선족들은 다르다.“…..형님, …..아우, 한 잔 합시다.”“…..형님, …..아우, 내일을 하여 브라보!!!”밤 12시가 되면서 캠프장 중앙에 대형 모탁불이 타 오르고 있었다. 본부측에서는 절대 침묵을 계속 공지 지만, 강요할 수 없는 일이었다. 본부 진행원들은 절대 침묵보다 안전 사고 방지에 더 신경쓰고 있었다. 새벽 4시가 되 족회장이 메가폰을 잡고 축제 진압에 나섰다. 화가난 조선족 회장이 단상으로 뛰어 나갔다. 본부 진행위원이 간신히 한 돌을 막아내었다.한족 회장이 분을 이기지 못하고 한마디 내 밷는다.[…..走狗z?ug?u] 사냥야!조선족 회장도 지지 않 아 넘긴다.[猪? zh? a] 돼지야!이어서 지도 신부님이 마무리 지어주고 있었다.[….시간이 많이 되었습니다. 오라토리움 비를 위해 해산하시고 긱자 소속된 본당 쉼터로 돌아 가시기 바랍니다.]동북아 숙제 풀어내기[필자 개인의 질문과 대답을 참고 바란다.]Q1 ; 중국의 종교 정책, 특히 완전한 선교 자유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하는가?A ; 알 수 없다. 다만 소설서는 로마천주교회와 정식 외교이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Q2 ; 남북한 그리고 간도교회의 자유로운 왕래는 언제쯤 이질 것인가?A ; 알 수 없다. 다만 소설에서는 중국과 로마 교회와 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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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이후로 보고 있다.Q3 ; 극동아시아 변화의 시은 어디서부터 시작될 것인가?A ; 지역 경제부터 시작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을 긴밀히 이어주는 벨트, 소설에서 이기하는 TR[大陸橫斷鐵道=transcontinental railroad]가 현실적으로 탄생된다면 변화는 예상보다 빠르고 광범위 하게 이 것이다.Q4 ; 춘천교구장 장익주교님의 시복교령 발표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A ; 극동 아시아의 근본적인 변화, 서(容恕)와 화해(和解)를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보여진다. 역사의 왜곡이 아니라 사실의 확인 및 증언 작업을 통하여 진한 용서(容恕)와 화해(和解)를 하기 위함이다. 가해자는 또 다른 불의(不義)를 반복하지 않으며, 피해자는 크리스찬적 사을 통하여 사회의 통합과 일치를 이루는 것이다. 크리스찬적 사랑은 이 세상에서 시작할 뿐 성급한 완성을 추구하지 않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함께 하는 크리스찬적 사랑의 실천, 그것이 시복의 의미이다.시복의 또 다른 의미는 동 아시아의 갈등 문제 해결의 첫 번째 관문이 된다는 점이다. 각 지역의 지나간 과거사, 이념, 그리고 민족간의 감정까 합하여 해결할 이상형은 도대체 찾아 볼 수가 없다. 오직 시복시성만이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금 이 시대에 극동 아시아에 살고 있는 크리스찬의 의무는 이와 같이 막중하다.Q5 ; 간도교회